이 음식들은 웬만하면 '우유'와 함께 먹지 마세요!
음식과 음식을 함께 먹으면 더욱더 영양가를 높이는 것도 있지만, 반대로 오히려 영양소를 파괴하고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풍부한 영양소로 완전식품으로 알려진 우유는 칼슘과 단백질 등 우리 인체에 꼭 필요한 영양소가 들어있어, 아침식사 대용으로 많이 찾아먹고 있다.
우유는 영양가가 매우 높은 대표적인 식품이다. 우유를 단독으로 먹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다른 음식과 함께 곁들여 먹곤 한다.
그러나 우유와 함께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는 식품들이 있다.
이렇게 좋은 우유도 함께 먹으면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번 시간에는 우유와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살펴 보겠다.
1. 자색고구마
고구마와 찰떡궁합인 우유. 흔히 고구마와 우유를 함께 갈아 라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하지만 자색고구마와 우유는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그 이유는 자색고구마와 우유를 함께 먹을 때 우유의 속 칼슘이 안토시아닌과 결합하면 체내 흡수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색고구마를 이용해 음료를 만들 경우에는 우유보다는 두유를 활용하는 것을 권한다.
2. 생마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 우유와 생마, 그리고 꿀을 함께 섞어 먹곤 한다. 그러나 우유와 생마를 같이 먹으면 결석이 생길 위험이 커진다.
이는 마 껍질에 들어 있는 수산염 성분 때문인데, 수산염은 칼슘과 만나면 뾰족한 모양의 결정체가 되어 체외 배출이 어려워지고, 체내에 쌓여 근육통을 유발한다.
우유는 칼슘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이기에 둘이 만난다면 상극이 되기 마련이다.
생마 외에도 비트나 시금치에 수산염이 풍부하므로, 이 식품들도 우유와 함께 먹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
3. 설탕
담백한 우유에 달달한 맛을 추가하고 싶어 설탕을 첨가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다. 하지만, 우유와 설탕은 궁합이 잘 맞지 않는다.
그 이유는 설탕이 우유 속에 있는 비타민B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유의 풍부한 영양소들을 마음껏 흡수하고 싶다면 같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
4. 시금치
우유와 마찬가지로 시금치 역시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하는 식품이다. 하지만 이 둘은 서로 상극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시금치에 들어있는 옥산살 성분이 우유의 칼슘과 결합하면 체내에서 돌을 만들어 신장 결석, 요로 결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시금치 자체만 먹는다고 해서 돌이 생기지 않지만, 우유와 만나면 큰 문제가 된다고 하니 주의하기 바란다.
5. 홍차
홍차는 블랙티로 더 많이 불리며,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료 중 하나이다.
그런데 이 홍차가 우유와 궁합이 좋지 않다고 한다. 그 이유는 홍차의 강력한 항산화성분이 우유와 만나면 효능이 크게 떨어진다.
홍차에는 강력한 항산화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일반 채소와 과일보다 10배 더 많은데, 우유에 든 단백질 카제인 성분이 그 효능을 낮춘다.
6. 산도가 높은 과일
다양한 과일과도 궁합이 좋은 우유. 하지만 우유와 과일을 함께 즐길 때 한가지 주의해야 한다. 산 성분이 많은 과일인 레몬, 오렌지, 자몽, 유자와 같은 시트러스 계열 과일은 우유와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해당 과일들은 구연산, 레몬산, 시트르산 등과 같은 산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런 과일과 우유를 함께 먹으면 산 성분이 우유를 응고시켜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7. 견과류
우유와 견과류를 함께 먹으면 칼슘 섭취가 안 된다. 일반적으로 견과류를 갈아먹을 때 우유와 함께 섭취하고는 한다. 왠지 궁합이 잘 맞을 것 같기 때문. 하지만 견과류와 우유 모두 뼈에 좋은 식품임에도 불구하고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피틴산이 풍부한 견과류가 칼슘 섭취를 방해하기 때문. 우유와 견과류를 같이 먹으면 장내에서 칼슘과 수산이 불용성 복합체를 형성하여 흡수되지 않고 곧바로 배설된다.
8. 매운 음식
일반적으로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속을 달래주고자 우유 한 잔을 곁들이고는 한다. 하지만 매운 음식과 우유는 최악의 조합이라는데. 우유는 단백질과 칼륨 성분이 풍부해 위산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매운 음식을 먹고 우유를 먹는 행동은 위의 점막을 더욱 자극시키는 것이다. 특히 위염, 위궤양 환자에게 악영향을 준다. 해서 매운 음식을 먹고나서 속을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매운 맛을 중화시키는 꿀을 섭취하는 것이 낫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