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과 하루'를 망치게 되는 잘못된 '아침 습관'
여러분들은 아침에 일어나서 눈을 뜨자마자 가장 먼저 하시는 일이 무엇인가?
아침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하루가 달라질 수 있다.
아침은 하루를 시작하는 첫 단계이기 때문에 상쾌하게 출발하는 것이 좋다.
혹시 점심시간이 겨우 지나갔는데도 지쳐서 집중력을 잃을때가 있는가?
아니면 주변 직장 동료나 가족 또는 친구들이 내게 피곤해보인다는 말을 자주 하는가?
만약 이 두 질문에 "예"라고 대답할수 밖에 없다면 과다한 업무 스트레스나 맛이 없었던 점심식사를 탓하기 전에 내 아침 일상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아침 습관이 하루 컨디션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이번 시간에는 당신의 몸과 하루의 컨디션을 망쳐버리는 잘못된 아침 습관에 대해 살펴보겠다.
1. 얼음물 마시는 습관
아침에 눈을 뜨자 마자 얼음물을 마시는 습관은 내장 장기들이 약해지기 쉬우며 자율신경계를 자극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이 습관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소화기능이나 면역력이 떨어질 수도 있어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공복에는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아침에 마시는 미지근한 물은 장 운동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2. 커피로 시작하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커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다.
잠에서 깨어난 후, 커피를 마시는 것은 에너지 레벨에 조금도 도움이 되지 않으며, 에너지를 전달하는 신체는 이를 영양보다는 스트레스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잠에서 깨어난 후 처음 몇 시간 동안 코티솔 호르몬 수치가 최고에 달해 자연적으로 에너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커피 대신 따뜻한 물 한 잔으로 소화관을 깨우는 것이 좋다.
3. 아침식사를 거른다
아침식사는 하루 중 가장 중요한 끼니면서도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로서는 가장 쉽게 거르는 식사이다.
일단 아침식사를 거르면 혈액 당 레벨을 교란시키고 점심이나 저녁때 폭식 증상를 나타내 비만을 유도하며 결정적으로 뇌에 가야되는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
점심 시간 이 후 잠이 몰려오거나 머리가 잘 돌아가지 않는 기분이 드는 제 1의 원인이 바로 여기에 있다.
4. 단 음식 먹는 습관
아침에 밥을 먹기 부담스럽거나 입맛이 없다는 이유로 시리얼이나 도넛 등 단 음식을 먹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단 음식은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갔다가 떨어지는 현상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쉽게 공복감을 일으키며 체내 시스템을 무리하게 움직여 피로가 심해질 수 있다.
실제 한 연구에 따르면 정상 혈당을 가진 성인에게 아침식사로 각각 시리얼과 우유, 샌드위치, 단백질바를 섭취하게 했을 때 시리얼과 우유를 먹은 사람의 80%에게 혈당 스파이크 현상이 생겼다고 한다.
5. 알람 여러개 설정하는 습관
아침에 알람을 여러 개 설정 해놓는 습관 또한 좋지 않다.
하버드대 의대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알람을 끄고 다시 잠들면 피로 호르몬인 아데노신이 분비되고 이는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아침에 비몽사몽한 상태인 수면 관성 시간을 길게 한다고 한다.
따라서 이 습관이 지속되면 수면 리듬을 흐트러뜨리고 만성피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자신의 수면 리듬에 맞는 알람 시간을 한번만 맞추고 바로 일어나도록 하자.
6. 스마트폰 보는 습관
아침에 일어나면 흔히 스마트폰을 먼저 확인한다.
물론 중요한 연락이나 체크사항을 확인할 수는 있겠지만, 습관적으로 스마트폰부터 붙들고 보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아침부터 넘쳐나는 정보로 인해 뇌의 피로를 불러올 수 있고 아침에 하면 좋은 다른 행동들을 방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꼭 아침이 아니더라도 스마트폰을 오래 붙들고 있는 습관은 눈의 피로를 일으키며 거북목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으니 피하도록 하자.
7. 스트레칭 생략하기
아침에 일어나서 스트레칭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엔돌핀이 방출되며, 림프절을 압박하여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근육으로 피를 흘려보내 모든 근육을 구석구석 깨워주거나 회복할 수 있으며, 뇌에 산소를 대량으로 공급하여 맑은 정신을 갖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아침 스트레칭은 기분 좋은 아침을 시작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8. 게으름 피우는 습관
아침에 눈을 떴음에도 침대에서 게으름을 피우는 습관 또한 피하도록 하자.
영국 수면협회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침에 일어나 침구 정리하는 사람들의 19%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수면의 질이 높았다고 한다.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하루의 계획을 세우는 등 건강한 습관으로 아침을 시작하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