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나라

먹는 시간에 따라, 효능이 달라지는 음식

by 정보싹싹 2021. 5. 10.
반응형

먹는 시간에 따라, 효능이 달라지는 음식

같은 음식이라도 언제, 어떻게 먹느냐 등 먹는 방법이나 시간대, 먹는 양에 따라 체내 흡수율이나 그 음식을 먹었을 때 효과가 각기 달라진다고 한다. 
음식에는 각자 다른 효능이 있다. 
음식마다 포함되어 있는 이 효능이 먹는 시간대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한다. 
참 생소한 것 같은데 이러한 효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먹는 시간에 따라서 다른 효능을 내는 것이다.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금 사과, 저녁에 먹으면 독 사과라는 말이 있듯이 먹는 시간대도 굉장히 중요한 것이다. 
이번 시간에는 먹는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음식의 효능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다.

 

 

 

1. 당근은 식사 중에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당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 섬유질이 풍부해 수분을 흡수하고 배변을 촉진시킨다. 
또한 당근을 먹을 때는 우유와 함께 먹으면 장 속에 비피더스균을 늘릴수 있다. 
당근은 먹는 방법에 따라 흡수되는 영양소가 조금씩 달라질 만큼 영양소가 다양하게 함유된 식품이다. 
여러 가지 방법 중 1cm 두께로 잘라 석쇠 위에 구워 뜨거울 때 먹거나 얇게 자른 당근을 버터나 기름으로 볶아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고 카로틴의 흡수율도 높아진다. 
단, 갈아 마시는 것은 몸을 차게 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몸을 따뜻하게 하려면 피하는 것이 좋다.

2. 감자 생즙, 공복에 마시면 보약보다 좋다

감자녹말은 위벽에 막을 만들어 위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 
감자녹말은 감자를 생으로 이용할 때 생기는데, 이러한 감자 생즙을 마시면 위궤양 같은 위장질환 치료나 예방에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생감자에는 세균과 발암물질을 중화시키는 물질이 풍부하다. 
치료 목적으로 감자를 이용할 때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고, 아침식사 전 위가 비어있을 때가 가장 좋다.

3. 식사 중에 먹으면 더 좋은 '양파'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평소 기운이 없는 사람에게 양파는 특히 좋은 음식이다. 
양파는 마늘과 ‘친척사이’로 불리는 식품으로, 마늘과 같이 강한 강장효과가 있다. 
때문에 양파를 많이 먹으면 마늘을 먹었을 때와 같이 혈전 용해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한편, 당뇨병 등에도 효과가 탁월하다.
양파가 당뇨병에 좋은 것은 양파에 함유된 설파이드류의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때로는 양파 자체가 인슐린과 같은 작용을 하기도 한다. 
인슐린이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혈액 중의 포도당이 에너지로 이용될 때 꼭 필요한 성분이다.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양파를 꾸준히 먹는 것이 좋다.

 

 

 

 

4. 밤에는 수면제, 아침에는 변비 치료하는 '꿀'

고대 이집트인은 몸이 좋지 않을 때 아스피린을 먹듯 꿀을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히포크라테스는 열이 날 때 꿀을 먹으라고 처방했다고 한다.
이처럼 꿀은 만병 통치약으로 불릴 만큼 효능이 뛰어나다.
민간요법으로 야뇨증이 있는 아이에게 잠들기 전 한 숟가락씩 먹이면 예방 효과가 있어 좋다고 하여 요즘도 많이 이 방법을 쓰고 있다.
또한 숙면을 원하는 사람은 잠들기 전 꿀물을 한 잔씩 마시면 좋다.
꿀은 밤에 먹으면 마음이 차분해져 숙면에 도움을 주고 아침 공복에 꾸준히 마시면 변비가 없어진다.

5. 아침 식사 전에 마시는 커피는 일의 능률을 높인다

일반적으로 ‘커피’ 하면 유해식품으로 생각하지만 마시는 시간과 양을 잘 조절하면 커피만큼 좋은 음료도 드물다. 
커피는 뇌 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커피는 기관지 근육을 이완시켜 지구력을 높여주는 데도 한 몫을 한다. 
이는 커피 속의 카페인 때문인데, 카페인은 섭취5분 안에 체액으로 흡수되어 신속한 효과를 발휘한다.
단, 카페인이 풍부한 커피는 식사 전에만 마시도록 한다. 
특히 피로도가 높은 일이나 지구력 등이 필요한 운동을 할 경우 아침에 마시는 커피는 효과적이다.
물론 커피에는 부작용도 많다. 
우선 카페인에 약한 사람일 경우 커피를 마시면 혈압이 높아진다.
특히 커피와 담배를 함께 즐기면 혈압은 현저히 올라간다. 
또한 커피는 위를 자극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킨다. 
때문에 위궤양 환자는 커피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공복에 마시면 고스란히 흡수되는 '우유'

우유는 영양면에서 완벽한 식품이다. 
때문에 우유의 모든 영양분이 충분히 섭취되려면 공복에 마셔야 진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우유는 잘 알려진 고칼슘 식품이다.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려면 우유에 식초를 섞어 마시면 된다. 
아침 공복에 마시는 우유가 훨씬 더 흡수도 빠르고 영양분이 풍부하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