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나라

간을 지치게 하는 최악의 음식 7가지

by 정보싹싹 2021. 5. 10.
반응형

간을 지치게 하는 최악의 음식 7가지

인체에서 간은 화학적 해독 작용, 단백질을 합성, 에너지와 효소를 저장하는 가장 큰 내장기관이다. 
또한 쓸개즙과  요소 등을 생성 한다
간의 해독작용은 각종 독소로부터  인체를 보호한다
쓸개즙을 생산하여 지방의 소화, 흡수를 돕는 작용을 한다
또한 생명유지에 필요한 에너지원인 글리코겐을 저장하는데 만일 간이 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항상 피로를 느끼게 된다.
간에 좋은 음식에 관한 정보는 많지만 간에 나쁜 음식을 피하는 것 또한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잘 먹은 음식은 약이 되듯이, 잘못 먹은 음식은 독이 될 수도 있다.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 있는 반면, 건강을 해치는 음식도 있다.
이번 시간에는 간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들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감자튀김

대개 햄버거에 곁들여 먹는 감자튀김. 감자튀김은 기름기가 많아 지방으로 축적되기 쉬워 복부 비만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염분까지 높아 간을 쉽게 지치게 하는 먹을거리다. 
감자튀김처럼 튀긴데다가 짜게 간이 되어있는 음식은 혈압을 높이고 지방간을 유발한다. 
따라서 자주 먹을 경우에는 몸에 안 좋을 수 있으니 섭취 시에는 먹는 양을 정해 조금만 섭취하도록 하자.

2. 흰빵

흰 빵을 이루는 정제 탄수화물은 지방 분해를 방해하고 혈당치의 균형을 깨 인슐린 수치를 증가시킨다. 
또한 시중에서 유통되는 빵의 대부분은 많은 당류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빵을 섭취하면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저장시키며 에너지로 쓰이지 못한 여분의 당은 결국 간에 지방으로 축적되어 지방간으로 이어지기 쉽다. 
따라서 통곡물과 같은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을 선택해야 한다.

3. 소금(나트륨)

통조림류 같은 나트륨이 매우 많이 포함된 음식은 당신의 간을 지치게 한다.
나트륨의 정상적인 양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너무 많은 소금을 섭취하면 혈액양이 갑자기 늘고 수분이 세포와 혈액 사이에 머물러 부종이 발생하며 고혈압이 나타난다.
피해야 하는 나트륨이 많은 음식은 다음과 같다. 
베이컨 , 치즈, 피자, 젓갈류, 냉면, 잠뽕, 우동, 간장 게장 등이 있다.

 

 

 

 

4. 가공육

가공육은 염분 함량이 압도적으로 높을 뿐 아니라 동물성 지방의 함량이 높아 간을 손상시키기 쉽다. 
동물성 지방을 많이 먹으면 우리 몸은 동물성 지방을 소화하기 위해 담즙산을 분비하는데 이 성분이 대장의 점막을 자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가공육에는 방부제나 발색제 등의 성분도 피부 염증을 일으키는 등 전반적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5. 트랜스 지방

트랜스 지방이 많은 식품은 나쁜 콜레스테롤( 포화 지방산)을 증가 시켜 지방간과 간염증을 악화시킨다.
또한 혈액을 끈쩍이게 하여 혈류를 나쁘게 하고 혈관을 막는다.
트랜스 지방의 대표로는 마아가린과 쇼트닝을 들 수 있다. 
액체 상태가 아닌 고체 상태의 기름성분은 100% 버터가 아닌 한 트랜스 지방이라고 보면 된다
트랜스 지방을 많이 함유한 식품으로는 아래와 같다.
크래커, 쿠키 , 비스킷 같은 대부분의 과자류와 특히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는 팝콘, 후라이트 치킨, 각종 튀김류 등의 경우 식용유를 사용하지 않고 고소한 맛과 바삭함의 유지를 위해 쇼트닝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특히 커피 크림에도 아주 많은 양이 포함되어 있다.

6. 과일주스

신선한 과일을 갈아서 만든 과일 주스는 건강에 크게 해가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과당의 과잉 섭취는 지방간의 발병률을 높인다. 
또한 과일 주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맛을 위해 설탕을 첨가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그렇다. 
시중에 판매하는 가공 가당 음료 또한 마찬가지이다. 
음료의 주성분인 액상과당은 간에서 지방합성 과정을 거쳐 간에 축적되기 때문에 당분이 많은 과일로 만든 주스나 시중에 판매하는 과일음료 등은 가급적 안 마시는 것이 좋다.

 

 

 

7.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은 설탕을 비롯해 합성착색료, 카라기난, 증점제, 유화제 등 몸에 유해한 식품첨가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당뇨, 비만, 지방간 등의 다양한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아이스크림의 단 맛을 내기 위해 상당한 설탕이 들어가기 때문에 과량 섭취하면 장기적으로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