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신체 중 가장 중요한 곳을 꼽으라면 어디라고 생각하시나요?
사람마다 개인 차이는 있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심장'을 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심장을 평생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 6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집 밖의 소음을 차단하라
연구에 따르면 집 밖에서 자동차 소리가 심하게 나면 심장마비의 위험이 높다고 한다.
이 연구에서 교통 소음이 10데시벨 올라갈 때마다 심장마비 위험은 12%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소음이 수면을 방해하고 그런 상태가 지속돼 스트레스가 높아진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다.
2. 잠을 잘 자야 한다
10대 때 잠을 잘 자는 것이 인생 후반기 심장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캐나다에서 나온 연구에서 10대 때 수면 장애, 혈압, 콜레스테롤, 체질량 지수 등이 상관관계를 갖는 것을 보여준다.
연구팀은 청소년기 수면 장애는 성인이 된 뒤 심혈관계 질환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3. 식습관이 중요하다
우리가 먹는 음식에 따라 심장 건강은 크게 달라진다.
지난해 몇몇 연구들은 반드시 먹어야 할 음식들을 발표했다.
과일과 채소, 통곡물과 생선을 먹으면 심장마비를 예방할 수 있다.
스웨덴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항산화제가 많은 과일이나 채소, 딸기, 블루베리는 특히 여성의 심장마비를 낮출 수 있다.
또 요구르트 등 활생균 음식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4. 담배를 끊어라
금연은 폐만 위한 것이 아니다.
연구에 따르면 금연은 심장마비의 위험과 갑작스런 심장병 사망률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 연구팀에 따르면 미네소타의 한 지역에서 직장 금연법을 시행한 지 18개월 동안 심장마비 발생률이 법 시행 전 18개월 동안과 비교할 때 33% 떨어졌다.
5. 일하는 것도 영향이 있다
직장 생활은 재정 상태에만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실업이 심장마비 위험을 높이며, 잦은 실업은 혈압을 오르게 하고 흡연도 부추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6. 겨울에는 더 주의를 기울여라
겨울을 싫어하는 또 다른 요인이다. 미국심장학회 회의에서 발표한 한 연구는 심장 질환에 따른 사망은 지역에 관계없이 겨울철에 더 잦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특별한 상관관계를 밝혀내지는 못했지만 저온이 혈압을 오르게 하거나 혈관을 수축되게 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또 겨울에는 사람들이 덜 움직이고 더 많이 앉아서 지내는 것도 이유가 될 수 있다.
심장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꼽히는 게 콜레스테롤이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 방법으로는 운동과 식습관이 꼽힌다.
여기에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래에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장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음식 5가지를 소개했다.
1. 강황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좋은 성분이 들어 있다.
미국 미시간 대학교 연구팀이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강황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며, 혈소판이 엉겨 붙는 것을 멈추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양파
미국 텍사스 A&M 대학교 연구팀은 매일 양파 반쪽 이상을 먹은 사람은 HDL이 30%나 증가하는 것을 밝혀냈다.
HDL은 조직 세포에 존재하는 과잉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등 심혈관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한다.
연구팀은 또 양파가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혈압을 낮추며, 혈전(피떡)을 막는다는 사실도 알아냈다.
3. 딸기
이탈리아 마르셰의 폴리테크닉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딸기를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그대로 유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딸기 속 항산화 성분이 이런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4. 견과류
아몬드, 호두, 캐슈, 피스타치오, 밤, 피칸 등의 견과류에는 불포화 지방은 많은 반면, 포화 지방은 적게 들어 있다.
불포화 지방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연구에 따르면, 견과류를 먹으면 서양식 저지방 다이어트를 할 때보다 LDL을 3~19% 더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생선 기름
미국심장협회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든 생선을 적어도 하루에 두 번은 먹으라고 권유한다.
그렇지만 이렇게 생선을 자주 먹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생선 기름이 든 캡슐 형태의 보충제를 먹으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생선 기름은 심장 질환에 걸린 환자에게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